[The Leader] 치아교정, 보다 덜 보이는 교정치료 정확히 알고 해야 > 병원소식

본문 바로가기

병원소식
연세 리더스 병원소식

[The Leader] 치아교정, 보다 덜 보이는 교정치료 정확히 알고 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4-13 12:32 조회4,793회 댓글0건

본문

더리더 뉴스를 통해 연세리더스치과 최진환원장님의
치아교정에 대한 의학적인 소견과 부작용의 피하는 방법에 대한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심미성만 우선시되는 치아교정치료에 대해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주의해야할 부분은 어떤 점이 있는지 칼럼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치아교정, 보다 덜 보이는 교정치료 정확히 알고 해야 "

치아교정 시 일반인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치아교정장치가 남들 눈에 띈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아교정을 선택 할 때 가급적이면 보이지 않는 장치를 선택하고자 욕구가 있다.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때 설측 교정이 유행했었고, 현재는 투명교정장치, 투명튜브장치 등 보다 덜 보이는 장치를 이용한 다양한 치아교정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투명교정장치는 인비절라인이라는 장치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다양한 이름으로 다양한 종류의 장치가 소개되고 있다.
명칭은 서로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이러한 류의 투명교정 장치는 투명한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치아이동 단계별로 제작하여 치아이동에 따라 순서대로 치아에 끼는 장치이다.

또한 기존의 브라켓이 아닌 투명튜브를 이용한 투명튜브교정장치는,
전체 치아교정뿐 아니라 부분교정에도 적합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기존의 투명교정장치에 비해 매우 작은 사이즈의 장치로 투명튜브의 크기는 3mm이다.
 투명한 소재로 되어있어 심미성이 우수하고, 불편감이 매우 적은 교정장치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기존의 장치처럼 와이어를 이용해서 교정을 해야 하는 심미적인 단점이 있다.

보다 덜 보이고 보다 심미적인 장치가 나올수록 어떤 장치가 본인에게 맞는지에 대한 고민은 더 많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에 투명교정 장치 치료로 인한 부작용과 관련된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역과 숙대역 근처에 위치한 연세리더스치과 최진환 대표원장은
 “보다 덜 보이기 위한 교정장치의 종류와 방법이 많아지면서 환자들이 어떤 장치가 본인에게 맞는지에 대한 고민은 점점 많아지게 된다.
치아교정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개인의 얼굴뼈, 부정교합의정도, 뼈골격과 턱관절 등을 세밀하게 진단하여 최선의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적절한 장치와 교정기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교정진료는 한번 시작하게 되면 다시 결과를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교정과 전공의과정을 정식으로 수료한 의료진을 통해 사전에 각종 부작용에 대한 평가와 단계별 검진,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환자에게 적절한 교정치료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최진환 원장은 “특히 요즘 유행하고 있는 투명교정장치는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분석이 필요하다.
투명교정장치는 치아의 머리부분에 힘을 적용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많은 치근이동이 필요한 교정에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특히 치근의 정교한 이동이 필요한 상하악 소구치 발치교정에서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상하악 전치부의 경도의 총생을 치료하는 경우에는 좋은 치료대안이 될 수 있다.
개개 환자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장치와 방법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진단과 분석 없이 투명교정장치의 무분별한 적용으로 인한 환자들의 불만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치료 시작 전에 환자분들은 치료과정과 치료장치에 대한 전문의와의 정확한 상담과 소통으로 치료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부정교합은 개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게 발생하고, 교정의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방법과 장치를 선택하는 개인맞춤 교정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세리더스치과 숙대점 최진환 원장은 2017년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 학회 인정의 회원들만 대상으로 진행한 교정치료 우수증례심사를 통과하여 수상한 바 있어, 그 전문성과 실력을 인정받았다. 최원장은 비전문가와는 차별화된 교정치료결과로 교정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우수한 치아교정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맞춤형 교정치료 원칙을 우선시하여 환자중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온라인상담 공지사항 오시는 길 블로그 유튜브 상단
병원소개 진료시간안내 온라인상담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그누보드5
  • 그누보드5
  • 블로그 바로가기
전화상담 및 진료시간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